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home 위원회소개 위원장 인사

위원장 인사

대한민국의 새로운 전통을 만들어 나가는 역사연구기관국사편찬위원회

국민의 높은 기대에 부응하여 우리나라 역사 문화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국사편찬위원회 제16대 위원장 허동현입니다.

국사편찬위원회는 한국사 전문 연구기관으로서, ‘사료의 수집 및 보존 등에 관한 법률’에 기초하여 대한민국의 역사 연구에 필요한 각종 역사 자료를 조사·수집·보관하고 중요 자료를 편찬·보급함으로써 한국사 연구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그 위에, 2007년부터는 ‘한국사의 보급’이라는 임무를 부여받아 국민 일반이 우리나라 역사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갖고 균형 잡힌 역사인식을 갖출 수 있도록 각종 사업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조선왕조실록 원문 48책 영인완간(1958), 한국사 DB 웹서비스 시작(1999), 해외소재 한국사자료 수집 및 한국사 남북협력사업 시작(2001), 조선왕조실록 원문·국역문 온라인서비스 시작(2005),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시행(2006~) 등은 그 대표적인 성과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유관기관에서 구축한 다양한 자료들을 한 자리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한 한국역사정보통합시스템 운영도 주요한 임무 가운데 하나입니다.

오랜 기간 많은 사업을 수행해오는 가운데 어려움도 적지 않았지만 대한민국의 역사전통을 만들어간다는 자부심과 국민적 기대가 위와 같은 성과를 가능케 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가운데, 조선왕조실록 온라인 서비스가 온 국민의 사랑을 받는 서비스로 정착하고, ‘한국사연구휘보’ 등 각종 역사연구 정보와 훈련 프로그램이 국내외 연구자들의 필수 도구가 된 것 등은 큰 보람이자 저희들을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큰 버팀목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 기관에 거는 국민적 기대에 비추어 볼 때 아직 부족한 것이 많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모든 어려움은 국민 여러분의 성원, 연구자들의 관심과 참여, 아울러 유관기관들과의 협업·소통을 통해 극복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
허 동 현